그림으로 배우는 서버구조 - 니시무라 야스히로
2021. 5. 16. 03:04ㆍBooks/Programmer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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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서버의 3가지 이용 형태
-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응하여 처리한다.
1. 서버는 요청받은 처리를 수동적으로 실행
2. 서버 한 대에 클라이언트 여러대
3.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공통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일이 많음
4.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수시로 요청
5. 파일, 프린트, 메일이나 웹, IoT 서버
- 서버에서 능동적으로 처리한다.
1. 서버에서부터 처리를 시작하고 실행
2. 서버 측에서 처리 시점을 정해서 실행
3. 기업이나 단체의 시스템이나 업무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
4. 운용 감시, RPA, BPMS, IoT 서버
- 서버의 높은 성능을 활용한다.
1.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구성과 서버 단독에 가까운 구성
2. 서버 측에서 독자적인 처리를 실행
3. PC에서는 할 수 없는 높은 성능 요구
4. AI, 빅데이터 서버
#시스템 모델화 및 구성
- 관계자가 시스템이나 서버에 관한 기대나 요구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, 필요하지 않은
기능도 명확하게 할 수 있음
- 어떤 처리가 필요한지 관계자 간의 공통된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
- 접속하는 기기의 종류나 수량, 어떤 데이털르 주고받을 것인가부터 시작해서 입출력 중시와 집계,
분석 중시 2가지로 정리
-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가, 어떠한 시스템인가 하는 서버의 내용인 소프트웨어적인 요구와,
하드웨어로서의 서버는 어떤 것이 적절한지 함께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음
- 내용과 외형,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면에서 생각해야함
# 소프트웨어의 요구
-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지
- 어떤 시스템인지
# 하드웨어의 요구
- 어떤 서버가 적절한지
- 어떤 디바이스가 필요한지
#LAN
- 무선 LAN 네트워크는 사무실 레이아웃의 자유도가 높다.
- 유선 LAN은 LAN 케이블 부설 공사도 번잡하다.
- 무선 LAN은 라우터를 설치하면 된다.
#서버의 구조
# 랙 마운트의 예
CPU, 메모리, 디스크 등이 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어, 유닛별 교환이 용이하다.
- 메모리
1. 메모리 미러
2. 메모리 패트롤
3. 메모리 동적 축퇴
4. ECC
- CPU
1. CPU 동적 축퇴
2. RAS 기능
- 팬 유닛
1. 다중 구성
2. 핫 스왑 교체
- 하드웨어 전체
1. 이중 전원 공급
2. LAN 다중 구성
- PCI 카드
1. 다중 구성
- 시스템 감시 기구
1. 로그 획득
2. 감시 기능
- 전원 유닛
1. 다중 구성
2. 핫 스왑 교체
- 디스크
1. 다중 구성(RAID 구성 시)
2. 핫 스왑 교체(RAID 구성 시)
#유닛의 성능 차이
- 서버는 표시 성능보다 I/O 성능을 주시한다
- 서버는 초기 셋업이나 장애 조사, 복구 및 유지 보수 시를 제외하고는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는 경우 있음
- 클라이언트 PC를 모니터로 삼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.
- 메모리 <-> CPU <-> I/O <-> Disk
#3종류의 서버 OS
- Windows Server
- Linux
- UNIX
#CPU 아키텍처
-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가 있다.
- 명령에 따라 CPU 내부의 레지스터로 꺼낸다.
- CPU에 명령한다.
- LAN
PC - Hub - Router - Hub - LAN
|
Wifi-Router
- WAN
PC - Hub - Router - ISDN
- Bluetooth
#서버 설치 장소
- 데이터 센터,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 접속
- 온프레미스, 기업이나 단체가 있는 층의 구석에 있는 랙 등에 설치
#클라우드
- 다양한 시스템의 기반을 이루는 환경
- IaaS :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(OS, Server, Linux)
- PaaS : IaaS + 소프트웨어(미들웨어, 애플리케이션)
- Saas : PaaS + 소프트웨어(업무 등 애플리케이션)
# 클라우드 장점
- 유지 보수 불필요
- 유연한 대응
- 비교적 낮은 비용
# 주의할 점
-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는가
#미들웨어
- OS의 확장 기능이나 애플리케이션에 공통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
- DBMS, 웹 서비스 등이 대중적
#시스템화 검토
- 이러한 시스템으로 만들고 싶다(구체적 설계) -> 어떤 서버가 필요한가?
- 시스템에 대한 이미지 구체화 후 서버 검토
- 사용자의 인원, 거점 파악
- 시스템 규모에 따라 구성은 변한다.
- 시스템 성능에 대한 요구도 있습니다.
# 사이징 (성능 견적)
- 관리하는 고객이 1,000명인지 10,000명인지에 따라 디스크와 데이터베이스 크기가 전혀 달라짐
- 시스템에 동시에 접속하는 직원에 따라 메모리가 달라짐
- 그림으로 보면 시스템 규모의 차이에 따른 영향의 크기를 알 수 있다.
#IP주소와 MAC 주소
- 서버와 산하의 컴퓨터 사이에서는 서로 IP 주소로 호출 합니다.
- IP 주소는 네트워크에서 통신 상대를 식별하기 위한 번호
- MAC 주소는 하드웨어가 인식하는 주소
#TCP/IP 4계층
- HTTP, SMTP, POP3 (애플리케이션층)
- TCP/UDP (트랜스포트층)
- IP 주소 (인터넷층)
- Wi-Fi, 유선 LAN, Bluetooth, 적외선 (네트워크 인터페이스층)
#라우터와의 기능 차이
- 데이터 처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- 전송되는 데이터를 자신이 목적지로 보낼 것인지, 다음 라우터로 중계할 것인지 생각
- 네트워크 기기의 가동 상황을 보는 기능 있음
“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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